로판 웹소설 유행 연구 좋은 이야기들

웹소설의 장르들 가운데서 여성향 장르로 매우 유력한 장르는 '로판', 이른바 로맨스 판타지이다. 로판도 어느 정도 자리잡혀 있는 장르라서, 일종의 패턴 비스무리한 유행이 있는데, 여기서는 로판의 유행을 살펴보려고 한다.

1. 첫화에서 여주 환생
로판의 유행 패턴도 첫화에서 주인공이 사망하고 환생하는 것이다. (주: '여주'라는 것은 '여주인공'의 약어로서, 어떤 특정한 식물을 가리키는 것이 아님) 암튼 여주가 사망하고 환생하는데... 대개 여주의 배경은 어느 소설 속의 등장인물로 빙의하거나, 어떤 유명한 가문의 영애로서 잘 살다가 어쩌다가 죽었다가 다시 환생하는 등... 그런 것들이다.

2. 가장 기본 골격은 집착하는 남주
아무래도 로판 장르가 여성향의 웹소설 장르라서 그런지... 여자들이 좋아할만한 요소가 녹아들어가 있어야 하는데... 로판의 가장 잘 나가는 트렌드는, 여주에게 극도로 집착하는 남주이다. (주: '남주'라는 것은 '남주인공'의 약어로서, 어떤 특정한 고유명사를 가리키는 것이 아님) 암튼 남주는, 가문적 배경이 별볼일 없는 여주에게 집착하거나, 나이 차이가 많은 연상 여주에게 집착하거나, 원래는 스토리상 버려져야 하는 여주에게 뜬금없이 집착한다든지... 이런 식으로 여자들이 좋아할만한 스토리여야 한다. 물론 스토리상 집착하는 남주는 절륜한 외모의 소유자에, 엄청난 강력한 가문적 배경을 지닌 자여야 한다. 소위 말하는 돈 많고 절륜한 남자가 여자에게 집착하는 것- 아무래도 여자들의 로망인듯하다.

뭐 이러저러 해서 결론은 첫화에서 여주가 사망했다가 환생했는데, 엄청난 권력 및 재력을 소유한, 잘생긴 남주가 여주에게 극도로 집착하는, 달리 말해 남주가 여주에게 사귀자고 계속 치근대는, 그런 스토리이면 로판의 유행을 잘 따르는 것이다. 요시!!! 스바라시!!! 우찡!!! 호롤롤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