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베팅에서 확률 계산하기 도박 연구

스포츠베팅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결과예측을 배제한 상태에서 조건만 보고 조합해서 베팅하는 시스템 베팅법, 여러 베팅사이트의 배당들을 비교해서 순익을 창출하려는 양방 베팅법, 수학적으로 확률을 계산하고 배당과 비교해서 가치있는 쪽에 베팅하는 밸류 베팅법. 이러한 베팅법들 중에서도, 장기간 롱런을 목표로, 안정적으로 꾸준하게 수익을 도모하는, 밸류 베팅법이 많은 호기심을 자아내는데, 밸류 베팅법의 성공여부는, 스포츠시합 결과의 확률을 계산하는데 달려있다. 확률 계산은, 흔히 중학교 수학교과서에 나오는 계산법에 비추어 볼 때,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확률 = 발생사건/전체사건
예를 들어, 1에서 6까지 숫자가 하나씩 적혀있는 주사위를 굴린다고 해보자. 이 때 숫자 1이 나올 확률은, 1/6이다. 또 예를 들어, 1에서 6까지 숫자가 하나씩 적혀있는 주사위를 굴려서 짝수 숫자가 나올 확률은, 짝수가 2, 4, 6이니깐, 3/6 = 1/2이다. 이것은 매우 간단하면서도 기초적인 확률 계산법인데, 단순히 기초적이라고 해서 유치하거나 허접한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많이 응용 가능한 공식으로서, 대개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과정에도 포함되어 있는, 국민의 90퍼센트 이상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이다.
스포츠 베팅에서 레알마드리드 대 바르셀로나가 축구시합을 한다고 해보자. 이 때 양 팀에게 주어진 배당은, 레알마드리드 승에 2.0이, 바르셀로나 승, 즉 달리말해 레알마드리드 패에 2.1이라고, 가상으로 설정해서, 볼 때, 베팅업체의 배당은 레알마드리드가 이길 확률이 1/2 = 50퍼센트 정도라고 본 거고, 바르셀로나가 이길 확률은 1/2.1 = 47퍼센트 정도라고 본 것이다. 즉, 베팅업체는 레알마드리드가 바르셀로나에게 이길 확률이 근소하게 앞선다고 보고, 배당을 이와 같이 매겼는데, 나는 이러저러한 근거, 예를 들어, 최근 스포츠 뉴스 기사들, 최근 양팀 상대전적, 양팀의 가장 최근 경기들의 성적 등을 토대로, 바르셀로나가 레알마드리드에게 이길 확률이, 실제로는 더 높다고 결론내렸다고 해보자. 즉, 내가 만약 시뮬레이션을 한다면, 100번의 시합에서 바르셀로나가 레알마드리에게 이길 횟수가 52 대48로, 실제로는 바르셀로나가 더 우세하다고 볼 때, 바르셀로나가 이길 확률이 52/100이고, 레알 마드리드가 이길 확률이 48/100라고, 위의 계산공식에 따라 보이는데, 베팅업체가 제시한 배당에 따르면, 바르셀로나가 이기는 쪽이 2.1의 배당, 즉 47퍼센트의 확률이고, 내가 계산한 바르셀로나가 이기는 확률은 52퍼센트이다. 이 때 베팅업체의 배당 책정은 다소 우세한 쪽을 저평가한 것이다. 이에 나는 약간의 근소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바르셀로나에 베팅하는 것이 더 밸류(value)가 있다고 보고, 바르셀로나에 베팅을 하는 것이다. 이런 방식이 밸류 베팅법의 한 사례라고 할 수 있겠다. 
일단 공식은 위와 같으나, 실제로 이 방법으로 베팅을 꾸준히 하려면, 스포츠 뉴스와 각종 시합 데이터를 많이 섭렵하고 있어야 한다. 즉, 베팅업체가 고의적으로 또는 실수로 배당을 잘못 매긴 시합이 어떤 것인지를 볼 수 있어야 한다. 룰루랄라 랄루 랄루 랄랄루- 아싸 내츄럴- 자바씁니다 자바꼬요- 여지업씁니다 여지업네요- 룰라 랄루 랄랄랄랄라 랄루룰라 룰루랄루 룰루랄랄라- 스포츠베팅을 열심히 하자- 에 세칸의 흐르미다- 룰룰룰루루루루 랄루 룰루랄라 랄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