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류베팅법에서 주의할 점 도박 연구

이번에는 밸류베팅법을 논의하려고 한다. 여기서 말하는 밸류베팅법은, 스포츠베팅에서의 밸류베팅법인데, 말하자면 확률을 그러그러하게 계산해서, 좀 더 베팅할만한 가치가 있는 쪽에 베팅하는 전략을 가리킨다. 밸류베팅법에 대해서 논의할만한 것으로서, 주의할 점 몇 가지를 언급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장기적인 관점에서 베팅하되, 한 두 번 실패는 용납하라.
이것이 왜 중요하냐면, 요시오카 베팅법처럼 갖고 있는 투자금액을 그러그러한 기간 동안에 한 번에 모두 쏟아붓는, 그런 베팅법과 달리, 밸류베팅법은 전체 시드머니를 어느 정도 상당한 기간 동안에 고루 분배해서 다수의 베팅을 하는 베팅법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시드머니를 한 달치 정도로 잡고, 요시오카 베팅법을 할 경우, 1일 1회, 한 달 동안 30회 정도 베팅 기회를 잡고, 일일마다 성공/실패 여부를 따지는 반면, 밸류베팅법을 할 경우, 시드머니를 한 달치 정도로 잡았을 때, 한 달 전체가 1회의 베팅 기회로 생각되는 것이다. 즉, 말하자면, 요시오카 베팅법은 매일매일 100퍼센트의 투자를 해서 한달 동안의 성과를 보는 반면, 밸류베팅법을 하면 전체 한 달을 30등분해서 말하자면 1일당 3.3퍼센트씩 투자해서 한달 동안의 성과여부를 평가하는 것이다. 밸류베팅법으로 할 경우, 한 두 번 정도의 실 패를 하더라도, 나중에 결과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한 두 판의 성공/실패 여부에 연연해서는 안 된다. 비유하자면, 한 판만 져도 탈락하는 토너먼트처럼 생각하지 말고, 한 시즌에 140여경기를 소화해야 하는 야구리그처럼 생각하라는 것이다.
2. 전체 일정에서 조기수익이 났을 때 추가투자하지 마라.
이게 뭔 말이냐면, 내가 이번 달에 투자하기로 결정해서 재정에서 따로 떼어놓은 베팅금액이 x원이라고 할 때, 아직 월 초/중반 정도인데 벌써 x+a로 수익이 났고, 아직 시드머니를 모두 소진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굳이 더 추가투자하지 말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1만원 소액을 이번달 베트맨 베팅 투자금액으로 결정해서 티켓 한 장당 500원씩, 1만원을 20등분해서 한달 동안 베팅을 즐기는데, 아직 한 달의 절반도 안 된 상태에서, 그리고 대략 6천5백원 정도 시드머니 소진한 상태에서 벌써 이번달 할당 투자금액인 1만원을 훨씬 웃도는 1만 2천원 정도가 수익이 들어왔다고 하자. 그러면 그냥 나머지 3천5백원으로 이번 달 남은 기간을 베팅하며 즐기면 충분하고, 굳이 더 무리해서 1만원 더 추가 입금할 필요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1만원으로 1만 2천원 당첨되어, +2천원 수익이 난 상황에서 굳이 1만원 더 입금하면 전체 투자 금액이 1만원+1만원=2만원이 되면서, 1만2천원의 당첨금액이 아직 수익이 아닌, 수익이 날지 안날지 불투명한 상황이 되는데- 이것은 스포츠베팅뿐만 아니라 다른 카드게임 등의 도박에서도 중요한 원칙-윈스탑(win-stop)이 중요함을 보여준다. 수익이 났을 때 적당히 마무리하고, 욕심을 부리지 않아야, 혹시나 있을 손해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
3. 밸류베팅법은 애초에 시스템베팅법과 다르다.
기존의 시스템베팅법은, 결과예측보다는 그러그러한 패턴으로 또는 그러그러한 조건에만 입각해서 티켓을 조합하는 방식이고, 밸류베팅법은 아무렇게나 찍는 시스템베팅법이 아니라, 결과를 충분히 예측하면서 하는 것이다. 가장 기본적이고 표준적이면서 보편적인 밸류베팅법 공식은 밸류있음 = (내가 예상한 실제 확률 - 베팅업체가 제시한 확률) 이런 것이다. 내가 예상한 승리팀의 승리 확률이 베팅업체가 제시한 확률보다 더 높을 때, 말하자면 그 베팅옵션은 실제 확률에 비해서 저평가 된 것이고, 이로써 실제 결과와 상관없이, 내가 그러그러한 밸류있는 옵션에 베팅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는 것인데, 이러한 수학적 계산에 의한 판단은 실제 베팅성공률 및 장기적인 수익에 도움이 된다.
이상 위와 같이 밸류베팅법과 관련해서 주의할 점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빼- 빼지마- 오빠- 빼면 안 되- 빼지마- 다리만 내릴께- 한쪽씨익- 오케이- 오케이- 자 이제되었어 빼도 되 오빠 오케이- 오빠 연애를 잘 하네- 이쪽으로 오세요- 오빠- 씻겨줄께요- 아까처럼 앉으시면 되요 요기- 나이스 내츄럴- 여지업네요- 에 세칸의 흐르미다- 그건 아무도 장담 못해용- 왜 안나와- 도박을 열심히 하세- 재테크를 열심히 하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