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류베팅 공식 도박 연구

이번에는 밸류베팅에 대해서 살펴보자. 밸류베팅이란, 스포츠베팅에서 더욱 가치있는 옵션에 베팅하는 베팅법을 일컫는다. 예를 들어, 베팅업체가 어떤 옵션에 50퍼센트 정도의 발생확률을 보고 2.0이라는 배당을 매겼는데, 내가 판단할 때 그 옵션에 60퍼센트 정도의 발생확률이 있다고 보고, 2.0이라는 배당이 다소 저평가되었다고 볼 때, 2.0 배당인 그 옵션에 베팅하는 것이다. 이러한 밸류베팅에는 여러 가지 공식들이 있겠지만 대표적인 것 한가지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확률 x 소수점 배당) - 1

예를 들어, 50퍼센트 정도의 발생확률이 예측되는 옵션이 2.2라는 소수점 배당으로 매겨졌다고 해보자. 그러면 0.5 x 2.2를 하면 1.1이라는 값이 나온다(50퍼센트를 소수점으로 0.5라고 변환할 때 말이다). 1.1이라는 값에서 1을 빼면, 0.1이라는 값이 나온다. 이 때 밸류가 있음은 (확률 x 소수점 배당) - 1을 했을 때 0보다 높은 값이 나오는 경우다. 위의 경우 발생 확률이 50퍼센트라고 보고, 이를 0.5로 변환 후, 베팅업체가 제시한 해당 옵션 배당이 2.2라고 할 때, (0.5 x 2.2) - 1을 하면, 0.1로서 밸류가 있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만약에 베팅업체가 2.2의 배당을 제시한 옵션이, 예상해 볼때, 30퍼센트 정도의 발생 확률이라면, 0.3 x 2.2 = 0.66이고, 0.66 - 1 = -0.34이다. 최종적으로 도출한 값이 -0.34이므로 0보다 작으니 이런 경우엔 밸류가 없다. 밸류가 있으면 그 옵션에 베팅을, 밸류가 없으면 그 옵션에 베팅을 하지 않는다.
이 때 베팅업체가 제시한 배당은 고정적이라면, 중요한 것은 확률을 계산하는 것이다. 물론 베팅업체가 제시한 배당 자체에도 확률이 암시되어 있다. 위의 2.2라는 배당에는 45퍼센트 정도의 확률이 있음을 암시하는데, 이 때 베팅업체가 예상한 확률 45퍼센트보다 내가 판단하기에 확률이 더 높다면, 베팅업체가 예상한 확률은 다소 발생하기에 저평가되었다고 보이며, 이 때 저평가된 옵션이 평가에 대비해 배당이 높으므로, 그런 옵션에 베팅하는 것이다.
물론 수학적으로 건전한 베팅법도 운이 나쁘면 손실을 당할 우려가 있으나, 장기적으로 이와 같은 치밀한 수학적인 건전한 베팅법을 계속 진행하면, 언젠가는 손실이 수익으로 전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설령 2개월 연속으로 축구베팅에 마이너스로 손실을 입더라도, 이와 같은 밸류베팅을 계속 반복해서 꾸준히 진행하면 언젠가는 전체 기간대비 플러스로 수익전환될 수 있다는 것이다. 나이스 내츄럴- 조씁니다- 조아요- 이야 쌍페어 터졌습니다- 안녕하쎄여- 오빠 추워- 왜 그렇게 웅크리고 있어 이불 안으로 들어가지 않고- 바로 누워용- 할까요- 이쪽으로 올라오쎄요- 쪼꼼만 하세요 너무 많이 하지는 말고요- 아아- 이쪽으로 오쎄용- 응응헝헝응잉잉엉잉 힝힝힝 응응 으응 엉엉엉으엉엉 자기야 자기야 엉엉엉- 아 아 아 아- 휴지 다아여- 휴지- 미안 휴지만 달라고 해서- 콘돔 안 빼면 안 되는게 아니었네 잘 되네- 히히- 콘돔 끼고 하는게 조아요- 서로가 조차나- 빼 빼지마 오빠 빼지마 빼면 안되 오빠 빼지마 빼지마 오빠- 다리만 내릴께 오빠- 한쪽씨익 오케이- 오케이- 자이제 되었어 빼도되 이제 오빠 오케이- 오빠 연애를 잘하네- 이쪽으로 오세요 오빠- 씻겨줄께요- 아까처럼 앉으시면 되요 요기- 원래 그러케 낯을 가리나봐- 아악 시꺼롭꼬만 빨리 싸기나 해- 야 안싸냐- 으윽억억 되었다 억- 으음 안에 싸줘- 아아 조아- 오우 조아- 그럼 쉬다 가세요- 머리 빠마해써- 좀 있다가 뒤에서 비비고 다시 넣어보세요- 휴지 다아여- 휴지- 미안 휴지만 달라고 해서-